본문 바로가기

알쓸신잡/홈베이킹

[홈베이킹] 초간단 맛있는 '구리볼 (상투과자, 앙금쿠키)' 만들기

728x90
반응형

안녕하세요. 둘째 딸입니다.

지난번 구매한 오븐을 열심히 사용하느라 시간 가는 줄 모르겠어요.

시작은 미약하지만 끝은 창대하리라.. 믿고 열심히 홈베이킹 중입니다. 

지난번 버터쿠키에 이어서 오늘은 저의 최애 쿠키 만들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.ㅎㅎ

제가 제일 좋아하는! 빵집에 가서 빵 말고 사게 되는 마성의 쿠키!

그건 바로바로 구리볼입니다.

부르는 사람에 따라 이름이 바뀌는 구리볼=상투과자=앙금쿠키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. 

노랑노랑 예쁘게 구워진 상투과자♥

4가지 재료로 뚝딱 만드는 '상투과자'

준비물

백앙금 500g

아몬드가루 60g

우유 30g

계란 노른자 1개

*사전준비*

-백앙금은 상온에 보관 후 사용합니다. 

-깍지는  짤주머니에 끼워 준비해둡니다. (대형 상투 깍지 사용)

-오븐은 180/180 도 예열해 둡니다. 

1. 백앙금을 핸드믹서 저속(2~3단계)으로 부드럽게 풀어줍니다. 

2. 앙금이 부드러워졌으면 우유를 넣고 부드럽게 풀어줍니다. 

3. 계란 노른자 1개를 넣고 풀어줍니다. 

4. 아몬드 가루를 체에 쳐준 후 휘핑해줍니다. 

5. 주걱으로 반죽을 정리한 후 깍지가 끼워진 짤주머니에 담아줍니다. 

6. 종이호일 또는 테프론 시트를 깔고 팬닝 해줍니다.

(약 3cm 크기로 팬닝 합니다.)

7. 뾰족한 윗부분은 살짝 눌러 정리합니다.

(그냥 구워도 되지만, 뾰족한 부분만 탈 수도 있어요~) 

8. 예열된 오븐에서 180/180도로 25분간 구워줍니다. 

9. 구워진 상투과자는 식힘 망에서 식혀 준 후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. 

 

상투과자는 지난번 버터쿠키보다 훨씬 쉽게 만들었던 거 같아요.

처음 만들어 보는 거라서 걱정했는데!

제가 생각했던 거보다 상투 모양이 잘 나와서 너무 만족했습니다.

물론 아직은 홈베이킹 초보라서.. 윗부분이 터진 곳도 있긴 하지만..

열심히 하다 보면 점점 더 실력이 늘어날 거라고 생각합니다.ㅎㅎ  

백앙금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달아서 설탕을 넣지 않았는데!

역시 설탕 안 넣기를 백번 천 번 잘한 거 같아요. 

 

상투과자를 만들게 된 이유는 제가 좋아하기도 하고! 

부모님께서도 좋아하실 거 같아서 선물해 드리려고 만들었는데..

하나 먹자마자 너무 맛있어서 선물은 잊고 다 먹을 뻔했어요!!!!

가족들도 모두 맛있다고 해서 어깨가 으-쓱해졌습니다.ㅎㅎㅎ

 

만들고 나니 생각보다 너무 만족스러운 상투과자는

만들기도 쉽지만, 모양도 예쁘고 달달하고 부드러운 쿠키라서

명절에 어른들 선물로도 좋을 거 같다고 생각했어요!

 

여러분도 

겉. 바. 속. 촉. (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) 상투과자

꼭 한 번 만들어 보세요.*^-^*

 

728x90
반응형